스터디/경영·직장·기타

직장인 공인중개사 28회 합격수기 +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Ok Man 2018. 1. 20. 23:32
반응형

2017년 공인중개사 28회 시험을 보고 합격한 직장인 합격자입니다. 시험 붙고 바로 합격후기를 쓰고 싶었지만 이차저차 미루다보니 이제서야 후기를 작성합니다. 올해 큰 결심을 하시고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려는 분들, 특히 직장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까하여 후기를 작성합니다. 






직장인이다보니 평일 집에 저녁 9시 정도 도착한 후에야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처음부터 1,2차 나눠서 공부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동차를 생각해보았는데, 1차 과목 인강을 듣다보니 동차는 어렵겠구나 싶었습니다. 워낙 공인중개사 시험이 "국민자격증"으로 유명하니 시험을 쉽게 생각하고 동차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강의를 신청하고 책을 받고 강의를 조금이나마 듣기 시작하면.. 그 생각이 오판이라는 생각이 바로 드실것입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공부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니  동차는 강의를 들어보시고 신중하게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보통 학원별 커리큘럼이 [기초]-[기본]-[심화]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기초]는 듣지 않아도 무방하나 [기본]과 [심화]코스는 꼭 학원 커리큘럼에 맞춰서 모두 듣기를 추천합니다. 각 2달간 총 4달코스인데 강의가 밀리지 않도록 꾸준히 듣는게 중요합니다. 

각자 공부방법이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이 [기본]과 [심화] 이 두 커리큘럼만 듣고 나머지는 스스로 요약집 및 문제를 풀면서 공부했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도 계속 강의에서 물론 쪽집게처럼 찝어주시지만 책을 보고 혼자 공부하는 것이 더 기억에 잘 남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건 저의 공부방법이므로 각자 공부방법을 찾아가면 좋겠습니다. 


또한 보통 여러 학원 유명강사들의 샘플강의를 들어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는 강의 선택은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한 과목당 한 강사의 강의만 쭉 들었습니다. 다른 강사들의 수업을 들어본적이 없지만 제가 들은 강사님들도 여러 후기를 통해서 선택한 실력있고 유명한 강사님들이기에 후회는 안하실것입니다. 특히, 2차 과목의 경우는 박문각에서 들었는데 전 강사님들 모두가 정말 명품 강의었답니다. 


================================

<1차 : 에듀프로>

개론 - 김하선 

민법 - 양민

 

<2차 : 박문각>

중개사 - 신정환

공법 - 김희상 (2018년 부터는 에듀윌에서 강의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공시법 - 박윤모 

세법 - 이송원


================================




<과목별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사실 제 공부방법이 기본강의를 듣고 그 이후부터는 스스로 요령없이 공부하는 스타일이다보니 어디에 촛점을 맞추고 어느부분을 포기하고 그런 것없이 전 범위를 동일한 가중치로 공부했습니다. 물론, 공인중개사 시험이 워낙 출제비중이 높은 부분이 있는 시험이므로 제 공부방법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심지어 과거 기출문제도 모두 풀지 않았습니다. 그냥 기본 강의듣고 그 이후 각 기본서 문제들을 풀면서 부족한 부분을 하나하나 외우면서 풀었습니다. 그래도 각 과목당 제가 느끼는 공부방법을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는 사람도 있으니.. 참고로만 하여 주십시요. 



================================


개론 : 처음에 기본강의를 들을 때는 쉽게 느껴지지만, 절대 놓치면 안되는 과목입니다. 고득점도 가능한 과목!  계산 문제는 절대 포기하지말고 꼭 잡고 가세요. 단, 막힐 경우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우선 패스하시고 나머지 문제들을 모두 푼 후에 차분히 계산 문제로 돌아와서 푸는게 좋습니다. 감정평가부분은 포기하고 가라는 후기를 읽어보고 처음엔 저도 버리려고 했으나, 저에겐 포기하는 과목은 없었습니다. 하나라도 알면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민법 : 법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저를 멘붕오게 한 과목. 법을 모르신다면 민법은 기초부터 듣기를 추천합니다. 정말 기초적인 단어부터 막히니 나중에 갈수록 더 헷갈리기만만 하니, 법에 쓰이는 기본단어의 정의부터 알고가기! . 게다가 민법은 2차 중개사, 공시법 모두 이어지는 과목이니 절대 전 부분 모두 잡고 가세요. 강의는 2순환으로는 부족하고 적어도 3순환은 들어야합니다. 


중개사 : 2차 효자과목으로 알려진 중개사. 위에 점수를 적어놨듯이 저는 2차 과목 점수가 모두 비슷해서....^^;; 2차 다른 과목에 비해서 수월한 건 사실입니다. 게다가 "신정환 교수님 수업이 매우 도움이 되었는데, 강의도 그렇지만 신정환 강의 요약집과 강의 시 출력 문제들이 정말 마무리하기 좋았습니다.


공법 : 민법에 이어 저를 2차 멘붕에 빠지게 한 과목입니다. 카페에는 "고상철 교수님"이 유명하나, 저는 박문각 올패스 회원이어서 2017년 당시 박문각에서 제일 유명한 김희상 교수님 수업을 들었어요. 그런데 김희상교수님 체계도는 정말정말 강추합니다. 수업 때 쓰이진 않았는데 제가 별도로 김희상 교수님 문제집들도 샀었는데 사실 다른건 몰라도 이 체계도는 정말 저에게 나침반 같은 책이었습니다. 마지막 달까지 체계도 각 페이지 한 단어 한 단어 놓치지 않고 계속 봤습니다. 그리고 워낙 범위가 광범위하고 각 교수님마다 강조하는 쳅터가 다르니 마지막 마무리 할 때에는 다양한 교수님들의 100선 모두 풀어보세요. 저는 김희선교수님 포함해서, 제가 듣지 않은 두분 교수님들의 최종 100선도 구해서 모두 풀었는데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풀이 강의는 듣지 않고 문제만 풀었습니다.)


공시법 : 쉬운듯 쉽지 않은 과목인데, 박윤모 교수님 수업을 들으면 하나 헷갈릴 것없이 간단하기만 한데 정작 문제를 풀면 왜이리 헷갈리는지..ㅜ 지적법부터 우선 꼭 잡으세요. 등기법은 사례를 많이 접해보고 사례를 이해하면서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합니다. 


세법 : 각 세목별로 큰 특징을 먼저 잡는게 중요합니다. 취득세, 등록세, 종부세, 양도소득세 세목별로 각각 특징을 먼저 구분해서 정리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각 큰 특징만 외우고 다 끝!이라고 안주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나서 각 세목별로 세부사항들을 외워야합니다. 먼저 숲을 보고 나무를 보는게 포인트! 



================================



마지막으로 자격증 사진 인증합니다.

29회 공인중개사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