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적글적/일상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제왕절개 분만 4박5일 회복기 (feat. 입원비용)

Ok Man 2020. 10. 24. 18:32
반응형

 

19일 출산 및 입원 (17:15분 출산)

23일 오후 퇴원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의 4박 5일 짧은 회복기를 추가로 적어본다. 

 

[글적글적/일상] - 긴박했던 출산당일, 이대서울병원 응급 제왕절개 출산후기

 

보통 분만시 자연분만은 2박3일, 제왕절개시 입원은 4박5일로 진행된다. 그런데 산모 상태나 아기상태에 따라서 더 연장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나와 같은 날 출산한, 방을 쓴 나머지 두 산모는 23일 퇴원을 하지 못하였다)

 

 

이대서울병원 제왕절개 입원 계획표

 

대략적인 검사 및 의료 처치는 위 제왕절개 입원계획표와 같이 진행되었다. 

다행히도 출산 전 열심히 운동을 한 덕분인지

오전과 오후와도 다를 정도로 생각보다 몸상태가 빠르게 호전되는게 느껴질 정도였는데 

2일째(20일)까지는 진통제를 맞으면서 계속 누워만 있었으나, 

3일째(21일)부터는 진통제 거의 맞지 않고 어느정도 걷기운동도 하면서 일상생활이 약간 가능하기도 했다. 

4일째(22일)에는 떡지던 머리도 남편에게 부탁해서 머리도 감을 수 있었고, 화장실도 혼자서 다녔다. 

 

 

<식사>

19일 당일은 금식, 20일 저녁부터 미음을 먹었고 

21일부터 죽, 그 이후는 다행히 가스 배출이 잘 되어서 일반 밥으로 식사를 했다. 

병원밥은 늘 그렇듯 맛이 없지만.. 그래도 최대한 먹으려고 노력했다. (그러기엔 미역국이 너무 많이 나왔..)

 

 

 

<이대서울병원 입원료>

입원할 때 안내받은 입원료 표이다. 

사실 마음이야 1인실 쓰고 싶은데 가격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것같아서 다인실(3인실)로 택. 

 

이대서울병원입원료

그런데, 사실 출산 첫날~둘째날이라도.. 1인실이 있으면 1인실을 추천하는 바이다 ㅜ

우선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 3인실 / 1인실의 시설차이가 크다.

3인실은 좁은 방에 3명 이상(보호자까지 6명+아기)이 있다보면 계속 방이 북적북적하고 아무래도 신경이 많이 쓰인다. 옆 베드의 속삭임이 그대로 다 들릴정도로 가깝기 때문에 나 또한 조심해야한다. 

그런데, 1인실은 3인실만큼의 방크기에 방 자체도 훨씬 쾌적하고 보호자 침대도 별도로 있고 모두 창가이다. 

 

특히, 나는 첫날 너무 힘들었는데 옆 자연분만한 모녀가 새벽 4시부터 생목소리로 떠들기 시작해서 아예 잠을 자지 못할정도였다. 몸 컨디션도 너무 안좋은데 옆 베드에서도 쉬지 않고 떠드니 정말 없던 두통까지 나기 시작 ㅜ .. 이 땐 정말 1인실을 하지 않은걸 너무 후회했다. 다행히도 다음날 그 산모가 1인실로 옮겼는데, 그 이후에는 조용해서 괜찮긴 했다. 병실 다인실 내 매너.. 다들 지켜주세요!! 

 

입원비용, 식사비용, 여러 검사비용 모두 포함한 최종 결제비용 

- 아기 : 234,270

- 엄마 : 211,470

----------------------

최종 결제금액 : 445,740원 

 

사람마다 검사가 다르겠지만, 예상보다(?) 훨~~ 씬 착한 금액!! 

산모여서 그런지 왠만한 검사비용은 공단부담이 많아서 개인부담이 거의 없다 :)

첫날이라도 1인실 사용해도 괜찮았을듯..!! ㅜ

 

<신생아케어>

내가 특히 이대서울병원을 적극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인데, 이대병원 신생아케어는 너무너무 만족이다!! 

물론 출산직후에 엄마는 힘들지만, 이대서울병원은 모유수유를 적.극 권장하는 병원으로 2일째부터 모유수유 교육을 진행해주었다. 산모 컨디션이 괜찮으면 새벽에도 계속 모우슈유를 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첫째라 뭐든 다 서툴었는데 간호사선생님이 아기가 더 편하게 모유수유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자세부터 여러가지 팁을 많이 알려주셨다. 

+ 유두가 짧은편이라 처음엔 모유수유가 잘 되지 못했는데, 유두보호기 사용권장해주셔서 바로 시도해보니 훨씬 수월했다. 

 

탈지면도 대변용/ 유두용으로 별도 관리에 매일 갈아주면서 사용중!! 

 

그리고 협진이 너무너무 잘되어 있는 시스템이라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바로!! 소아과 협진으로 이어진다. 

퇴원전 새벽에 갑자기 콩콩이가 분수토를 하였는데 바로 당일 오전에 복부초음파까지 추가로 검사 진행!! 괜찮은 지 확인하고 퇴원할 수 었다. 

이렇게 바로 소아과 협진으로 이어지니 혹시나 있을 여러 문제들을 사전체크할 수 있었다. 

 

 

출산 직후 4박5일 몸은 힘들었지만,

이대서울병원 의료진들의 케어로 정말 생각보다도 빨리 회복하여 건강하게 퇴원할 수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