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 10

모유수유 신기한 초유이야기 (초유효능, 초유나오는 시기, 초유량, 초유색)

이대서울병원에서 출산 하자마자 간호사들은 모유수유를 적극 권장했다. 제왕절개로 배도 아프지만.. 그래도 모성애 때문인지 특히 "초유는 꼭 먹여야 한다"라는 생각이 있어서 인지 통증을 참고, 출산 다음날부터 모유수유를 시작했다. (이대서울병원은 새벽에도 모유수유를 권장했다.) ■ 초유효능 왜 초유를 꼭 먹여야 할까? 초유에는 특히, 고농도의 면역물질(면역글로불린) 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 세균, 바이러스 감염 저항 - 태변의 배출을 돕고 황달 예방 이처럼 초유는 분만 후 5일 이내로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정말정말 귀하기에 최대한 산모의 컨디션이 괜찮다면 꼭 초유 먹이는걸 권장한다. 특히, 제왕절개일 경우 유산균샤워 (자연분만시 임산부 질 내의 유익균을 태아에게 그대로 물려주는 것)을 하지 않아 ..

카테고리 없음 2020.10.31

2020년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완료~! 지원방법 및 지원금 알아보기

조리원 2주를 지원하기로 하고 나는 신혼집이 아닌 시댁으로 산후조리를 가기로 했다. 그래서 별도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을 생각도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출산을 하고나니 어머님이 먼저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얘기를 꺼내셨다.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두 남매를 키우셨지만 언 30년 전 이야기이고 너무 오래 전이라.. 어떻게 신생아를 돌볼지 잘 모르신다고 하시기도 하시고 게다가 30여년 전 육아와 지금 육아는 얼마나 다를것이며, 혹시나 나와 시어머니의 육아차이에 따른 의견충돌이 있을수도 있어 시댁에서도 한동안 산후도우미 지원을 받는 것이 옳을 것 같았다. 그래서 출산 하고나서 조리원에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를 부랴부랴 신청하였다. 1. 2020년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방법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사업) 2020..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제왕절개 분만 4박5일 회복기 (feat. 입원비용)

19일 출산 및 입원 (17:15분 출산) 23일 오후 퇴원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의 4박 5일 짧은 회복기를 추가로 적어본다. [글적글적/일상] - 긴박했던 출산당일, 이대서울병원 응급 제왕절개 출산후기 보통 분만시 자연분만은 2박3일, 제왕절개시 입원은 4박5일로 진행된다. 그런데 산모 상태나 아기상태에 따라서 더 연장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나와 같은 날 출산한, 방을 쓴 나머지 두 산모는 23일 퇴원을 하지 못하였다) 대략적인 검사 및 의료 처치는 위 제왕절개 입원계획표와 같이 진행되었다. 다행히도 출산 전 열심히 운동을 한 덕분인지 오전과 오후와도 다를 정도로 생각보다 몸상태가 빠르게 호전되는게 느껴질 정도였는데 2일째(20일)까지는 진통제를 맞으면서 계속 누워만 있었으나, 3일째(21일)부터..

글적글적/일상 2020.10.24

긴박했던 출산당일, 이대서울병원 응급 제왕절개 출산후기

예정일이 3일이나 지나고 유도분만 예정당일 이날 아침에 마침 화장실에서 이슬이 비쳤다. 어쩌면 오늘 유도분만이 아닌 자연분만이 가능한건가? 생각했는데.. 정말 예상대로 급작스럽게 출산시작이 시작되었다. 두둥. 입원은 8시. 유도분만은 2박3일까지도 갈수 있다며 .. 신호가 오면 문자 주겠다고 남편 출근을 보냈다. 그리고 계속 아이의 심박수체크를 하며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의 유도분만 베드에 누워있는데 계속 하열이 나왔다. 다른사람들은 양수가 터진다던데.. 왜 나는 양수는 안터지고 하혈만 나올까 "이슬이 좀 많은거고 괜찮아요" 간호사, 의사선생님은 당연한 듯 얘기했다. "촉진제를 맞으면 아기 심박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보고 촉진제 투여할께요" 아기의 기본 심박수에서 가끔씩 떨어지기도 했어서인지..

글적글적/일상 2020.10.21

유도분만 D-1 입원 준비, 나의 마지막 만찬은

유도분만 입원 하루 전날, 이제 병원에 들어가면 .. 적어도 3일 이상 병원에 있어야 하고 산후조리원 2주, 그 이후에 시댁에 들어가 한동안 몸조리를 할 생각을 하니 분주하게 하루를 시작했다. 우선 간단히(?) 빨래부터 시작 다시 집에 왔을 때 보송한 느낌이 들도록 이불을 포함한 빨래 돌리고 건조기까지 완료! 다행히도 아기 옷이며 용품 정리는 미리 한 편이라 집 정리만 하면 얼추 출산정리는 끝난 것 같다. 그리고 밀대로 쓱쓱 바닥 청소도 완료, 마지막으로 가장 고민이었던 냉장고 정리.. 그동안 출산을 대비하며.. 최대한 냉장고를 비웠기에 간단하게 끝이 났다 :) 청양고추는 다져서 냉동실에 넣어놓고 배는 갈아서 냉동실에 넣어놓기. 나머지 야채들은 과감하게 음쓰처리 ㅜ 반찬은 최대한 장아찌류들만 남기도록 정..

글적글적/일상 2020.10.18

입원을 앞두고 한 코로나 검사 하루만에 나옴! 결과는? (feat. 코로나검사비용)

출산예정일이 지나고 ㅜ 입원 후 유도분만이 결정되었다. 입원예정일은 10월 19일 월요일 그런데, 요즘엔 입원을 하려면 코로나 검사가 필수란다. 코로나 검사비용은 16,020원 (공단부담금 37,380) 예전에는 개인부담금이 16만원? 정도로 들었던 것같은데 많이 많이 저렴해졌다 !! 19일을 월요일을 앞두고 금요일 따로 또 병원에 가서 한 코로나 검사 ! 코 끝까지 면봉같은걸 넣는데 ㅜ 눈물이 주르륵... 입 안 점액(?)도 면봉으로 채취하고 다행히도 검사도 1분정도로 금방 끝났다. 그리고 다음날 24시간도 안되어서 나온 코로나 검사 결과, 요즘 코로나 검사 결과 정말. 빨리 나온다!!! 다행히도 음성 :) 이제 주말 푹 쉬고.. 월요일 입원 ㅜ 할 마음의 준비를 해야겠다. 혹시나 주말에라도 자연분만으..

글적글적/일상 2020.10.17

아마존 셀러라면 알아야 할 아마존 용어 정리 (계속 업데이트)

아마존 판매를 준비중이신가요? 아마존은 국내 판매와는 아주 다른데요, 기본 용어정리!! 알아봅시다. 아마존 셀러센트럴 용어 정리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 PC로 봐주세요!! 약어 용어 설명 비고 SKU Stock Keeping Unit 셀러가 상품에 대해 자체적으로 설정하는 상품 관리 재고 번호 ASIN Amazon Standard Indentification Number 아마존이 모든 상품에 부여하는 식별 번호. 영문+숫자 10자리 구성 ex) B07SGC8ZVT FNSKU Fullfillment Network Stock Keeping FBA 이용을 위해 발급되는 번호. 아마존 창고 내 재고 및 배송 관리를 위해 부여하는 제품별 고유 식별번호 UPC코드를 토대로 아마존에서 자체번호를 생성하여 Se..

내가 임신성 당뇨라니 !??? 임당 식단관리 및 인슐린 투약

임신 24주에 들어가면 받게 되는 임신성 당뇨검사. 평소 마른체형인 나는 1%도 내가 당뇨환자가 될거라 예상하지 못했다. 회사 동료 중 같이 한달 먼저 임신한 직원이 임당이라고 해도 남의 이야기인 것 마냥 걱정하고 그때까지 나의 이야기가 될 줄 생각도 못했었지.. 임신하고 나서 많이 먹어야 한다는 주위사람들 말에 휘둘려 평소보다더 많이 먹어서인가? 부모님이 당뇨이신데.. 유전이 된 것일까 ㅜ 너무나도 운동을 하지 않아서 ? 어쨋거나 두번의 당부하검사를 통해서 최종..임당 환자가 되었고 다니던 이대서울병원의 산부인과에 이어 내분비내과 협진도 추가되었다. 그리고 시작된 당뇨수치 수첩기록.. 처음은 거의 임신성당뇨 기준수치에 항상 넘을 정도라 결국 인슐린 처방을 받았다. # 식단 지금도 가장 어려운 것이 임당..

글적글적/일상 2020.10.14

당뇨 환자를 위한 식품교환표

식품교환단위란 ? 같은 식품군 안에 있는 식품들은 영양소의 구성이 비슷하므로 열량이 같으면 서로 교환해서 먹을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영양소 함량이 동일한 기준단위량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를 "1교환단위(1exchange)"라고 한다. 같은 식품군 내에서 같은 교환단위량끼리 서로 바꾸어 먹을 수 있다. 1. 곡류군 [열량 100kcal, 당질 23g, 단백질 2g] 식품명 무게(g) 목측량 밥류 쌀밥, 보리밥, 현미밥 70 1/3공기(소) 죽류 쌀죽 140 2/3공기(소) 알곡류 및 가루제품 기장 30 녹두 70 미숫가루 30 1/4컵 (소) 밀가루 30 5큰술 백미, 보리(쌀보리) 30 3큰술 (=1/5 쌀컵) 완두콩 70 1/2 컵 (소) 차수수, 차조, 찹쌀, 팥 30 3큰술 국수류 냉면(건조) 30..

콩콩이를 기다리는 하루.. D-3

예정일 16일을 앞두고 콩콩이는 아직 나올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일찍 보고 싶은데, 출산휴가가 하루라도 아깝기도 하다. 아직 콩콩이를 만나지 못해서일까 생각지 않은 방학을 맛본 기분. 갑자기 잊고 있던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보려고 한다. 집에 있던 6년은 더 된 카메라도 꺼내본다. 창고를 뒤져 한번도 쓰지 않았던 삼각대도 찾아보았다. 무슨 영상을 담을 수 있을까 Vlog ? 나의 일상은 평범하리 평범한 하루인데.. 기록도 남기고 언젠가 유튜버도 해보면 좋지 않을까 조금 미뤄두었던 입원 및 조리원 준비물도 챙겼다. 출산 전 입원준비물 (이대서울병원) - 세면도구, 물통, 속옷, 휴지, 슬리퍼, 보호자용 이불, 성인용방수매트, 오버나이트, 아기귀저귀, 압박스타킹, 주민등록등본 or 가족관계증명서 ..

글적글적/일상 2020.10.13